728x90
반응형
안현배의 예술수업
안현배 작가: 예술사학자, 사회학 및 역사의 관계 속에서 살피는 예술수업
- 인상파의 승리와 다양성의 탄생. 19세기 새로운 예술의 시대
- 오르세 미술관 인상파와 예술사
- 혁신의 요구, 변화의 시작 - 마네의 무한도전
에두라르 마네(1832년 1월 23일 ~ 1883년 4월 30일)
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
19세기 현대적인 삶의 모습에 접근하려 했던 화가들 중 하나
시대적 화풍이 사실주의에서 인상파로 전환되는 데 중추적 역할
낭만주의(Romanticism): 19세기 전반(1820~1830), 합리주의에 반대, 개인의 낭만/관심사를 중요시함, 귀족적 취향이 고려되지 않음
사실주의(Realism): 19C 이전, 구스타브 쿠르베, 도미에, 구체적인 현실에 대한 묘사, 당시 서민의 삶 속에서 작품의 주제를 찾음
인상주의: 프랑스 중심의 근대 예술운동, 빛에 따른 색의 변화라는 새로운 시각적 현실의 묘사에 관심
Le Déjeuner sur l'herbe, 1863
풀밭위의 점심 식사
Olympia, 1863
올랭피아
La naissance de vénus - Alexendre Cabanel(산드로 보티첼리)
비너스의 탄생
- 모더니즘의 시작이 왜 마네 부터일까?
- 인상주의와 모더니즘
모더니즘: 전통적인 기반에서 급진적으로 벗어나려는 20세기 서구 문학, 예술상의 경향
산업혁명과 역사: 사회와 환경의 변화, 그리고 새로운 세대의 시작
- 해돋이의 인상 클로드 모네
- 투쟁과 설득, 관점의 변화
- 스테판 말라르메
- 우리는 시대와 상관 없이 상징의 발달을 추적하고 싶다. 그것이 순전히 꿈이더라도,
- 우리는 개성을 위하여, 그리고 행동의 중앙에 있기 위하여,
- 광장과 거리의 장식을 쫓아다니기보다는 관념의 투쟁을 보완하고 싶다.
- 우리 예술의 근본적 목적은 객관을 주관화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을 객관화 시키기 위한 것이다.
- 화상과 비평, 예술가
- 르느와르 물랭 들 라 걀레뜨
- Daughters of Catulle Mendes, 1888
- 다양한 시도와 창의성, 예술의 길 / 상징주의
- 테오도르 샤세리오 터키탕
- 상징주의의 등장과 다양성에 대한 고민, Le reve
- 페르낭 크누프 애무
- Ecole de platon 1898, 260 x 605 cm
- 제임스 앙소르 가면들
- 레르미트 추곡수매
- "우리는 지나간 시대를 어떤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?"
끌로드 모네(Claude Monet, 1840~1926)
에두아르 마네(Edouard Manet, 1832~1883)
공통점: 인상주의 개척, 전통적인 미술 거부
차이점: 모네는 검은색을 사용하지 않음(그림자 표현: 파란색과 보라색)
728x90
728x90